故學者必須博極醫源、精勤不倦、不得道聽途說、
而言醫道已了、深自誤哉!


大醫精誠

학술강좌안내

  • HOME
  • 학술정보
  • 학술강좌안내

제8기 M&L 심리치료 프로스킬 트레이닝 베이직 코스


하베스트(www.havest.kr)

00:00 ~ 00:00

페이지 정보

작성일 2023-04-07 11:27

본문

bb17cc9345fd0ac28b201ae1fb9ee226_1680832177_3065.jpg
 

1. M&L 심리치료 소개


M&L은 Mindfulness & Loving Beingness의 첫 글자입니다. 알아차림(Mindfulness)의 힘과 존재론적 사랑의 힘(Loving beingness)은 인간이 본래 가지고 있는 근원적인 두 가지 힘입니다. 따라서 M&L 심리치료는 이러한 자기 치유의 힘을 믿고 내담자와 치료자가 함께 탐색하고 경험하는 치료법입니다. 안전·안심·신뢰를 바탕으로 사랑과 존중이라는 개념을 심리치료 임상에서 적용가능하고 전수가능하게 만든 임상매뉴얼입니다.



2. 본 코스의 목적


“M&L 심리치료 프로스킬 트레이닝 코스”는 임상 현장에서 요구되는 치료자로서의 자세와, 다양한 M&L 심리치료 기법들을 습득하여 심리치료 전문가를 양성하는 것을 목적으로 합니다. 본 코스에서는 심리요법에 관련된 이론과 동시에, 참가자 개개인의 체험의 장인 대면 실습이 마련됩니다. 치료자가 스스로 느끼고 체험하고 변화하는 원리를 몸으로 체득할 때에 비로소 치료 현장에서 살아 숨쉬는 치유의 원리가 작동하게됩니다.



3. 본 코스의 역사


2013년부터 2022년까지 서울, 부산, 광주 및 Zoom 등에서 코스를 진행하면서 총 202명의 수료생을 배출하였고, 2018년과 2019년에는 수료생들을 대상으로 인텐시브 코스를 진행하여, 심화된 M&L심리치료 이론 및 기법을 전달하기도 하였습니다. 2020년부터 시작된 코로나 팬데믹의 영향 속에서 실습과 체험을 중시하는 M&L 심리치료를 어떻게 하면 더 효과적으로 전달할 수 있을까 많은 고민이 있었습니다. 2021년에는 Zoom을 통해 이론강의와 실습을 모두 진행했으나, 안전의 장과 비언어적 의사소통을 강조하는 M&L심리치료의 전달에는 역부족인 부분이 있어, 2022년에는 베이직 코스와 어드밴스드 코스 각각 1박2일의 오프라인 실습을 함께 진행하였습니다.
https://www.akomnews.com/bbs/board.php?bo_table=news&wr_id=52025



4. 내용


주요 내용은 Mindfulness & Loving Beingness(M&L)의 기본 원리와 스티븐 포지스(Stephen W. Porges)의 다중미주신경이론(The polyvagal theory) 등을 포함하는 최신 뇌신경과학, 그리고 로버트 케건(Robert kegan)의 인간심리 성장 3단계론, 애착트라우마 및 인너차일드(Inner Child) 등의 심리학적 부분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또한 이정변기(移精變氣)요법, 오지상승(五志相勝)요법 등, 심신일여(⼼⾝⼀如)적 관점을 가진 한의학 정신치료법들을 현대적으로 이해함으로써, 한방정신요법을 임상에서 좀 더 적극적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학술적 근거들을 제시하고 있습니다. 본 코스는 편의상 베이직 코스와 어드밴스드 코스로 나뉘어 운영되며, 이번 베이직 코스에서는 M&L 심리치료의 이론적 근간을 비롯한 기초 내용을 더 중심으로 배우고, 이어서 열리는 어드밴스드 코스에서 각각의 정신과 질환에 M&L을 구체적으로 어떻게 적용할 수 있는지 배우게 됩니다. 강좌별 자세한 내용은 하베스트 홈페이지(www.havest.kr)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5. 강사 소개


유수양 선생님 : M&L 심리치료 마스터 트레이너, 후쿠오카 유멘탈 클리닉 원장
강형원 교수님 : M&L 심리치료 트레이너, 원광대학교 한방신경정신과 교수

유수양 선생님 인터뷰 : https://www.akomnews.com/bbs/board.php?bo_table=news&wr_id=27355
강형원 교수님 인터뷰 : https://www.akomnews.com/bbs/board.php?bo_table=news&wr_id=43753



6. 등록사항


정원 : 50명 선착순 등록
등록비 : 150만원 (온라인강의, 오프라인 실습, Zoom 미팅 5회 포함)
할인 : 수련의, 공보의, 군의관, 한의대생, 대학원생 10% 할인(할인 대상자 중 할인가 미적용시 HAVEST 카카오채널로 문의)
환불 : 온라인강의 진도율에 의하여 환불



7. 접수 신청 및 문의


접수 및 결재관련 : www.havest.kr 하단의 문의처 이용, help@havest.kr, 010-2942-7117 일과중 음성통화 전용
M&L 코스 내용 및 M&L에 대한 문의 : M&L 사무국 (koreamandl@gmail.com, 010-3668-0067 카톡이나 문자이용)



8.  새로운 시도 ­ on/off 블렌디드 교육


2023년은 M&L심리치료가 한국에 전해진지 10년이 되는 해로, 그 동안 꾸준한 정성 속에서 M&L심리치료가 한국에 뿌리를 내리고 성장해왔다면, 2023년부터 향후 10년간은 M&L심리치료가 꽃을 피우고 열매를 맺는 시간이 될 거라 기대됩니다. 어쩌면 그런 변용의 시점에서 이번 기수부터 ‘HAVEST’라고 하는 교육플랫폼을 이용하기로 한 것은, M&L 심리치료가 더 많은 치료자들을 도울 좋은 기회인 듯합니다. 그동안 M&L 심리치료의 ‘임상현장에서의 유용성과 치료자로서의 성장 기회’에 대해 전해 들은 많은 분들이 코스에 들어오고 싶어하셨지만, 시간과 공간의 한계에 부딪혀 아쉬워하셨습니다. HAVEST의 이용은 그런 한계를 쉽게 극복할 수 있게 해주는 기회라는 점에서 저희도 매우 반갑고 설렙니다.
그러면서도 M&L 심리치료는 단순한 지식의 전달만으로 그 핵심이 절대 습득되어질 수는 없고, 대면 실습을 통한 체험이 매우 중요하기에 온라인 강의와 오프라인 대면 실습을 겸하기로 하였습니다. 또한 M&L 심리치료는 치료자로서 자기 안에서 일어나는 여러 가지 생각과 경험을 알아차리는 과정 또한 필요하여, HAVEST를 통해 일 방향의 강의를 진행하면서도 몇 차례에 걸친 Zoom미팅을 가져 참가자들의 알아차림과 M&L에 대한 궁금점들을 양방향으로 소통하는 시간을 가질까 합니다. Zoom미팅은 우리가 오프라인 실습에서 만날 때 서로에게 안전의 장 형성에 도움이 될 거라 여겨져, 유수양 마스터 트레이너와 강형원 트레이너의 바쁜 일정 속에서도 정성껏 마련한 자리이니 그 추가 혜택을 충분히 향유하시길 바랍니다.



9.  온라인 강의 수강시 참고할 사항


본 코스는 원래 한 달에 한 번씩 진행되던 코스입니다. 이번 온라인 강의는 5개월에 걸친 내용이 올라와 있는 것입니다. 한 달에 한 번씩 코스를 진행할 때 참가자들은 한 달 동안 강의를 통해 알아차린 자신의 내면과, 해당 회차에서 배운 내용을 치료에 적용해 보면서 강의 내용을 심화시키는 기회를 가질 수 있었습니다. 부디 이번 온라인 강의에서도 등록 후 오프라인 실습까지 시간을 잘 안배하여 매 강의마다 다양하게 올라오는 자신의 내면을 경험하실 수 있길 바랍니다. 그리고 두 강사분의 강의 템포 또한 치료의 한 도구이므로 원래의 재생속도로 청강하기를 권하고, 순차적인 청강이 내용 연결에 도움이 되므로 순차 재생하기를 권유드리나, 호기심이 가는 파트를 먼저 들으셔도 좋습니다.



10.  오프라인 실습 일정 및 장소


M&L심리치료는 어디까지나 임상에서 사용되어지는 도구이고, 연습해야 하는 술기입니다. 오프라인 실습에서 내담자와 치료자 관찰자의 역할을 번갈아 해보면서 많은 것들을 알아차릴 수 있습니다. 비대면이 점점 더 편안하게 느껴지는 세상이지만 사람과 사람이 만나 눈을 마주보며 해야 할 일들이 있는 듯 합니다. 이전 기수에서도 그랬듯이 이번 기수 참가자 중에서도 수줍고 쑥스럽고 실습이 불편한 분들도 있을 것입니다. 그런 경우에는 실습에 참여하지 않고 관찰자 역할만 할 수도 있으니, 편한 마음으로 오셔서 Loving beingness가 만들어 내는 안전의 장의 느낌이 이런 것이구나 하는 것을 직접 체험해보시길 바랍니다.
참고로 오프라인 실습 미참시 본 코스의 이수증은 나가지 않는 점 양해바랍니다.
그리고 본 코스의 수료증은 어드밴스드 코스까지 마친 경우 수여되는 점도 인지바랍니다.

일정 : 2023년 7월 22일(토)~23일(일)
          7월 22일 토 : 섹션 1: 09:30~12:30, 섹션 2: 14:00~17:00, 섹션 3: 18:30~21:30
          7월 23일 일 : 섹션 4: 10:00~13:00, 섹션 5: 14:30~17:30
장소 : 서울권역(추후 정확히 공지)
참가자격 : 오프라인 실습 전까지 온라인 강의 100% 수강한 자
중식 석식 제공



11.  Zoom미팅 일정 및 참가방법


Zoom미팅은 참가자 분들에게 부담을 주기 위함이 아닌, M&L을 좀 더 알고 싶어하는 참가자 분들을 돕기 위한 장치입니다. Zoom에서 마스터 트레이너인 유수양 선생님과 트레이너인 강형원 교수님, 몇 명의 세라피스트들과 운영진들이 여러분을 기다리고 있을테니, 들어오셔서 말을 하셔도 좋고 듣기만 하셔도 좋고, 작은 실습이나 마인드풀니스를 진행하면 따라 하셔도 좋고, 따라 하지 않으셔도 좋습니다. 또한 강의를 들으며 생기는 질문이나 공유하고 싶은 피드백을 이야기해주신다면 Zoom미팅이 더 빛날 듯합니다. 다만 비언어적 의사소통도 심리치료에서 매우 중요하기에 비디오를 켜고 함께 해주신다면 각자가 자유롭게 존재하는데도 함께 공명하는 듯한 그런 경험을 하실 수 있으리라 기대됩니다.
일정은 아래와 같으며 해당 Zoom미팅이 열리기 전에 명단이 파악된 수강생들에게 카톡으로 Zoom주소를 보내드립니다. (수강생분들은 단톡초대에 동의바랍니다.)
일정 : 4/9(일), 4/30(일), 5/14(일), 6/4(일), 6/25(일) 해당 일자 PM 20:00~21:30




한국M&L심리치료연구원 



신청마감